1. 장일순의 환경사상
1.1. 동양사상 <우리 눈으로 보는 환경사회학> 인용
동양의 사상은 농경생활의 순환성과 자급자족성에 기초한 특유의 우주론적 세계관의 형식을 가진다. 비생물적 존재도 생명이 있는 것으로 파악했으며, 인간의 세계와 자연현상의 세계 사이에 상응성이 강조되었다. 즉 인간과
날로 복잡해지는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변화를 반영하고 미래를 개척해야 할 사회복지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할 때, 그 탐색에 앞서 우리는 사회복지의 근원적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할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의 의미가 공동체 사회에서 사회내적인 관계를 기초로 구성원들의 전 생애에 걸쳐 건강하고
공동체에서 비롯하여 갖가지 공동체나 고대의 철학, 사상에서도 연원을 찾아 볼 수 있으나 근대에 이르러 자본주의와 권위주의의 폐해에 대한 반발로 공산주의, 사회주의와 함께 발흥하였으며 페미니즘, 펑크 문화 등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 아나키즘을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장점을 포용하는 중용이
환경개선 및 교육투자 확대를 기본으로 삼고 있다. (신 자유주의적 교육정책과 공공성 위기)
하지만 이 정책의 가장 큰 특징은 수준별 교육과정의 탄력적인 운영이다. 지금까지는 국가수준에서 일방적으로 모든 학생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였지만 이제는 지역별, 학교별, 개인별
I. 생태학/생태윤리학/생태철학/생태주의의 정의
생태학 : 인간을 비롯한 생명체와 그것의 자연환경간의 상호관계를 다룸.
생태윤리학 : 생명체 중 유일하게 윤리적 주체가 될 수 있는 인간이 자연환경에 대해 갖는 관계성에서 정립; 인간의 책임과 의무
책무의 방향에 따라 신중심 생태윤리학,
이해되어야 한다. 본래 ‘마을’이란 전통적으로 한 지역에 모여 서로 돕고 살아가는 삶의 터전이자 지역단위의 공동체를 의미하지만, 도시에서의 마을은 기존의 물리적 경계를 적용하기 어렵다. 이에 현대 도시에서의 마을을 "경제·문화·복지·환경 등의 공동체 활동을 토대로 연결된 사람들의 관계
Ⅰ. 서론
일반적으로 ‘대안 교육’이라고 하면, 첫 째로, 학업 성취도가 낮거나 또래 친구들과 잘 지내지 못하는 등의 이유로 공교육 학교에서 적응하지 못한 학생들이 받는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심지어 불량 청소년들이 사고를 저질러서 공교육기관에서는 받아주지 않아 할 수 없이 대안적으로
환경 등의 공동체 활동을 토대로 연결된 사람들의 관계망으로서, 행정구역상 최소단위인 “동”보다 훨씬 작은 규모를 가지며 주민이 서로 얼굴을 알 수 있고 소통이 가능한 범위에서 형성되는 공동체라 할 수 있다(서울특별시 마을공동체 기본계획, 2012).
서울특별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조례에
환경의 자원개발 및 사회운동의 차원으로 폭넓게 변화되어 나가게 되었다. 현대에는 지역사회복지가 사회복지서비스의 한 분야를 구성한다는 것보다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향상을 도모한다는 목적 개념으로 널리 이해되고 있다. 지역사회복지란 지역사회를 단위로 지역주민의 제 문제를 해결하고 복
* 청소년인권
I. 서론
청소년의 인권을 보호하는 것은 국가의 발전과 영속을 위해 중요한 것이다. 그러나 세
계 도처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와 존엄성을 침해하는 일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UNICEF의 아동의 건강과 발달에 관한 연차보고서를 보면, 세계의 아동이 래고 있는 어려
움을 잘 알